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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정리

zzheng 2024. 11. 28. 13:42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시험에 모의문제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여 해당 포스팅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빠르게 수정 조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과목- 경영정보 일반>

 - 이해관계자 : 기업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체로서 종업원, 고객, 지역 사회 등을 포괄하는 용어

- 발생주의 원칙 :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해야 한다는 회계 원칙

- 수익비용대응원칙 : 수익항목과 관련된 비용 항목을 명확히 분류하고 대응하여 작성하여야 함

- 신뢰성 원칙 : 회계 처리 및 보고는 신뢰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함

- 중요성 원칙 :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 작성에 있어서 과목과 금액은 그 중요성에 따라 실용적인 방법에 따라 결정하여야 함

- 이자보상비율 : 기업의 부채를 상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

- 총자산이익률 : 기업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부채비율 :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타인자본/자기자본)로 기업이 자기자본 대비 얼마나 많은 부채를 가졌는지에 대한 기업 자본구성의 건전성을 평가하며, 높은 부채비율은 높은 재무 위험을 의미

- 유동비율 : 기업이 단기부채를 단기자산으로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재무비율

-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에 대한 순이익 비율로, 주주에게 제공되는 수익을 의미한다(순이익/자기자본). 기업이 자본을 활용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 나타내는 지표

- 주가순자산비율(PBR, 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가 장부가의 몇 배로 평가되고 있는지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재무비율. 주가를 주당순자산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주가매출액비율(PSR, Price Selling Ratio) : 기업의 주가를 매출에 대한 비율로 계산 지표

- 주가현금흐름비율(PCR, Price Cashflow Ratio) : 기업이 주가를 현금흐름에 대한 비율로 계산한 지표

-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 : 기업의 전체 이익을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누어 계산한 비율

- 후입선출법 : 가장 최근에 입고된 상품이 판매원가로 인식되는 재고가치 평가 방법

- 선입선출법 : 원가계산 시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 평균법 : 일정 기간의 매입합계액을 매입 수량으로 나누어 평균 단가를 구하는 방법

- 개별법 : 재고자산을 매입 가격별 수량과 판매 가격별 수량을 개별적으로 식별하고 기록하여 재고자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풋옵션 : 특정 기간 내에 특정 가격으로 자산을 매도할 권리를, 그러나 의무는 없는 계약

- 콜옵션 : 옵션 계약을 매수한 측에서 특정 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매입할 권리를 부여

- 5 Forces(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5가지 경쟁요인) :

산업의 경쟁 산업 내에서 이미 존재하는 기업 간의 경쟁 정도 측정
공급자의 협상력 산업 내 기업에 원자재, 부품 등을 제공하는 공급업체의 협상력을 평가
잠재적 집입자의 진입 위협 새로운 기업이 산업에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판단
구매자의 협상력 고객이 제품, 서비스의 가격 및 조건에 대해 얼마나 협상력이 있는지 측정
대체재의 위협 산업 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체될 수 있는 대체품의 존재 여부 및 위협을 평가

- 3C : 산업 및 경쟁 환경 분석을 위해 수행하는 분석도구 중 하나로 회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ion) 구성됨

 - 조직의 성과관리에 사용되는 용어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연계하여 사전에 걸정된 목표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결과지향적으로 성과를 관리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와 핵심 결과)
전체 조직이나 팀이 공유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각 목표 달성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결과 지표를 결정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현재의 성과 관리와 미래의 역량 축적을 위해 재무,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의 성과 요소를 균형있게 관리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목표 실현을 위한 주요 활동과 이에 대한 달성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과학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

- 임금 및 복리후생 제도

l   임금 수준 설정시 조직의 지불 능력과 경쟁사의 현황, 노동자의 생활권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l   복리후생은 크게 4대 보험, 퇴직금 등 법정 복리후생과 자기개발, 생활문화 증진제도 등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이루어진다.

l   구성원들이 정해진 금액 내에서 원하는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

l   승급은 연공에 따라 임금을 인상하는 것이고, 전체적인 기준을 상향하는 것은 베이스업, 역할의 확대에 따른 임금 인상은 승격

- 보상 제도

l   4대 보험, 유급휴가 및 퇴직금 제도는 종업원에게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는 법정 복리후생이다

l   업무 관련 고충 처리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종업원지원프로그램(EAP) 등을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운영할 수 있다

l   임금 수준 결정에 있어 회사의 지불 능력과 종업원의 최저생계비 보장은 핵심 고려사항이다.

 

- 전사적 인력 운영 계획 수립 시 분석 및 고려사항

l   부서별 인력 수요와 노동시장의 공급 예측

l   조직의 손익과 인건비 현황 정보

l   ××장기 자동화 및 아웃소싱 계획

- 고객 관련 마케팅 용어

고객 세그먼트 고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
고객 만족도 고객이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고객 성향, 욕구, 구매패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경향을 나타내는 지표
고객유지율(CRR, Customer Retention Rate) 특정 기간 기업이 유지한 고객 수를 이전 기간에 보유한 고객 수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순수고객추천지표(NPS,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기업을 얼마나 추천할 것인지를 나태내는 지표
 
고객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 한명의 고객이 장기적으로 회사에 제공하는 예상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고객이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 생산되는 순이익의 총합으로 계산된다
월간 활성 사용자 특정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고객

- 순이익 : 기업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후 남은 이익

- 매출 :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로 얻은 총 금액

- 디지털 마케팅의 CVR

l   첫 페이지에서 결제 페이지까지의 과정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지표

l   마케팅 활동을 통한 원하는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의 비율

l   마케팅에 참여한 전체 사용자 대비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의 비율

 

- 이커머스 관련 용어

노출도(Imperssion) 특정 콘텐츠가 노출된 횟수, 콘텐츠 효과성 평가, 광고 성과 분석에 활용
자연검색량   특정 키워드나 검색어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서 마케터는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 콘텐츠 최적화, 검색 엔진 순위 개선 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투자수익률(ROI) 특정 마케팅 활동에 대한 비용 대비 수익의 비율
전환율(CVR)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하는 비율로,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는 특정 광고나 캠페인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전환율은 특정행동(구매, 가입, 클릭 등)에 대한 성공적인 완료 비율을 나타냄
고착도(Stickiness) 사용자가 특정 제품 및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액션당 비용(CPA) 원하는 특정행동(클릭,다운로드,가입)당 소모된 비용.  
전체비용/총액션수
클릭당 비용(CPC) 광고 클릭당 소모된 비용.
광고비용/총클릭수
CPM 천 번의 노출당 소모된 비용.
총비용/ 노출수 *1000
할인율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상 가격에 대한 할인 비율
인스톨당 비용(CPI) 앱 다운로드당 소모되는 비용.
총비용/ 총설치수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
고객획득비용 총 마케팅 비용을 신규고객 수로 나눈 값
고객단가 매출액을 고객 수로 나누어 계산한 값
평균주문액 고객 한 명이 평균적으로 주문 시 결제하는 금액

- 구매관리 담당자의 역할 : 공급자 식별 및 계약 협상,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 공급업체 관리

- 샘플 데이터를 추출하여 수행하는 검사 : 생산 전 검사, 생산 후 검사, 고객 인도 전 적합성 검사

- 수요 변화 형태

수평적 수요 수요 데이터가 일정한 평균을 중심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형태
추세적 수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균값이 증가/감소하는 형태를 보이는것
계절적 수요 계절이나 주, 월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순환적 수요 연 단위 이상의 장기간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무작위 수요 기상 변화나 자연재해 등 예측이 불가능하고 무작위로 변하는 수요 형태

- 공급사슬의 일반적인 세 가지 대표 유형의 이동 : 물리적이동, 현금 흐름, 정보의 교환

- E-지방지표 : 지방자치단체의 생활환경, 경영 상황 등을 나타내는 지표

- 기업 경영을 위한 하위 부분 및 주요 활동

l   인적자원관리 : 인력 운영 계획 수립 및 직무 분석과 평가

l   회계관리 : 기업의 재무제표 작성, 재무상태의 모니터링, 경제성 평가

l   마케팅 : 시장 환경과 고객 분석 및 STP전략 실행

l   운영관리 : 제품 원가, 품질, 남품 관리 및 재고 관리

- 손익계산서 : 기업의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액, 비용 및 순이익을 보고하는 재무제표

- 재무상태표 : 대차대조표라고도 하며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현황을 보여줌

- 현금흐름표 : 특정 기간의 현금흐름을 기록하여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추적하고 기업의 현금 관리와 재무 건정성을 평가

 - 채권투자에 따른 투자위험

채무불이행위험 발행기간의 경영 및 재무상태가 악화될 경우 약정한 이자 및 원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급불능 가능성
시장위험 채권가격은 시장금리 및 발행기관의 신용 변화에 따라 변동하게 되는데, 시장가격이 매입가격보다 낮아졌을 때는 자본손실 가능성
유동성위험 채권의 발행 물량이 적고 유통시장이 발달하지 못한 경우는 채권을 현금화하기 어려울 가능성
구매력감소위험 인플레이션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채권의 예상수익률이 축소되기 때문에 이자율의 변동을 초래하고 이어 채권의 가격변화를 유발

- 감가상각방법

정액법 자산의 유용 수명동안 동일한 금액의 감가상각비를 할당하는 감가상각 방법/ 균등하게 분배
정률법 감가상각 비용을 감소하는 비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방법
생산량비례법 자산의 감가상각을 생산량 또는 사용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방법
연수
합계법
정액법과 정률법의 특징을 결합한 방법, 자산의 내용연수에 따라 감가상각 비용을 감소시키면서 부과하는 방법

 - 조직에서 시행하는 경력 개발 제도

l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직원들이 조직을 이탈하지 않고 높은 수준의 역량과 경험을 축정할 수 있도록 핵심인재제도를 운영한다

l   직원들이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고 관리자 역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직무순환제도를 운영한다.

l   퇴직 예정자들에게 조직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고 그들의 퇴직 후 경력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직지원제도를 운영한다.

-  기업의 내×외부 경영 환경 분석을 위한 분석 틀

가치사슬 모형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 체계와 프로세스에서의 경쟁력을 검토하기 위한 분석방법
SWOT 분석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 및 내부 역량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토대로 전략 방향을 설정
앤소프 매트릭스 시장과 자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시장 침투, 시장 개발, 신제품 개발, 다각화 전략 등을 도출
VRIO 모형 조직이 보유한 자원의 가치, 모방가능성, 희소성, 내재성 측면에서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역량을 진단

- 트래픽 관리 : 구매관리에서 자재나 제품의 입×출하 선적을 관리하는 것

- 수요예측 방법

MAD(Mean Absolute Deviation)
평균절대오차
(예측값-실측값)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으로, 오차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
MAPE(Mean Absolute Percent Error)
평균절대백분율오차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
MSE(Mean Squared Error)평균제곱오차 평균절대오차를 제곱한 뒤 n-1로 나눈 값

- 경제적 주문량(EOQ) 계산 : 주문량 및 주문 비용, 단위당 유지 비용, 연간 수요량

- 황소채찍효과 : 생산과정에서 정보의 부족 또는 지연이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생산량의 급증 현상으로 정보나 정보 기술의 부족으로 발생

- 유통데이터서비스 플랫폼의 구매 데이터 수집 정보 : 언제, 어디서, 얼마나 구입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