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정리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시험에 모의문제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여 해당 포스팅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빠르게 수정 조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과목- 경영정보 일반>
- 이해관계자 : 기업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체로서 종업원, 고객, 지역 사회 등을 포괄하는 용어
- 발생주의 원칙 :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해야 한다는 회계 원칙
- 수익비용대응원칙 : 수익항목과 관련된 비용 항목을 명확히 분류하고 대응하여 작성하여야 함
- 신뢰성 원칙 : 회계 처리 및 보고는 신뢰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료와 증거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함
- 중요성 원칙 :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 작성에 있어서 과목과 금액은 그 중요성에 따라 실용적인 방법에 따라 결정하여야 함
- 이자보상비율 : 기업의 부채를 상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재무비율
- 총자산이익률 : 기업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부채비율 :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타인자본/자기자본)로 기업이 자기자본 대비 얼마나 많은 부채를 가졌는지에 대한 기업 자본구성의 건전성을 평가하며, 높은 부채비율은 높은 재무 위험을 의미
- 유동비율 : 기업이 단기부채를 단기자산으로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재무비율
-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에 대한 순이익 비율로, 주주에게 제공되는 수익을 의미한다(순이익/자기자본). 기업이 자본을 활용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 나타내는 지표
- 주가순자산비율(PBR, 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가 장부가의 몇 배로 평가되고 있는지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재무비율. 주가를 주당순자산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주가매출액비율(PSR, Price Selling Ratio) : 기업의 주가를 매출에 대한 비율로 계산 지표
- 주가현금흐름비율(PCR, Price Cashflow Ratio) : 기업이 주가를 현금흐름에 대한 비율로 계산한 지표
-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 : 기업의 전체 이익을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누어 계산한 비율
- 후입선출법 : 가장 최근에 입고된 상품이 판매원가로 인식되는 재고가치 평가 방법
- 선입선출법 : 원가계산 시 먼저 매입한 상품이 먼저 판매된다고 가정하는 방법
- 평균법 : 일정 기간의 매입합계액을 매입 수량으로 나누어 평균 단가를 구하는 방법
- 개별법 : 재고자산을 매입 가격별 수량과 판매 가격별 수량을 개별적으로 식별하고 기록하여 재고자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풋옵션 : 특정 기간 내에 특정 가격으로 자산을 매도할 권리를, 그러나 의무는 없는 계약
- 콜옵션 : 옵션 계약을 매수한 측에서 특정 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매입할 권리를 부여
- 5 Forces(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5가지 경쟁요인) :
산업의 경쟁 | 산업 내에서 이미 존재하는 기업 간의 경쟁 정도 측정 |
공급자의 협상력 | 산업 내 기업에 원자재, 부품 등을 제공하는 공급업체의 협상력을 평가 |
잠재적 집입자의 진입 위협 | 새로운 기업이 산업에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판단 |
구매자의 협상력 | 고객이 제품, 서비스의 가격 및 조건에 대해 얼마나 협상력이 있는지 측정 |
대체재의 위협 | 산업 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체될 수 있는 대체품의 존재 여부 및 위협을 평가 |
- 3C : 산업 및 경쟁 환경 분석을 위해 수행하는 분석도구 중 하나로 회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자(Competition) 구성됨
- 조직의 성과관리에 사용되는 용어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 |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연계하여 사전에 걸정된 목표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결과지향적으로 성과를 관리 |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와 핵심 결과) |
전체 조직이나 팀이 공유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각 목표 달성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결과 지표를 결정 |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표) |
현재의 성과 관리와 미래의 역량 축적을 위해 재무,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의 성과 요소를 균형있게 관리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목표 실현을 위한 주요 활동과 이에 대한 달성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과학적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 |
- 임금 및 복리후생 제도
l 임금 수준 설정시 조직의 지불 능력과 경쟁사의 현황, 노동자의 생활권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l 복리후생은 크게 4대 보험, 퇴직금 등 법정 복리후생과 자기개발, 생활문화 증진제도 등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이루어진다.
l 구성원들이 정해진 금액 내에서 원하는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카페테리아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
l 승급은 연공에 따라 임금을 인상하는 것이고, 전체적인 기준을 상향하는 것은 베이스업, 역할의 확대에 따른 임금 인상은 승격
- 보상 제도
l 4대 보험, 유급휴가 및 퇴직금 제도는 종업원에게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는 법정 복리후생이다
l 업무 관련 고충 처리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종업원지원프로그램(EAP) 등을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운영할 수 있다
l 임금 수준 결정에 있어 회사의 지불 능력과 종업원의 최저생계비 보장은 핵심 고려사항이다.
- 전사적 인력 운영 계획 수립 시 분석 및 고려사항
l 부서별 인력 수요와 노동시장의 공급 예측
l 조직의 손익과 인건비 현황 정보
l 단×중×장기 자동화 및 아웃소싱 계획
- 고객 관련 마케팅 용어
고객 세그먼트 | 고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 |
고객 만족도 | 고객이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
고객 성향, 욕구, 구매패턴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경향을 나타내는 지표 |
고객유지율(CRR, Customer Retention Rate) | 특정 기간 기업이 유지한 고객 수를 이전 기간에 보유한 고객 수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순수고객추천지표(NPS, Net Promoter Score) | 고객이 기업을 얼마나 추천할 것인지를 나태내는 지표 |
고객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 | 한명의 고객이 장기적으로 회사에 제공하는 예상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고객이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 유지하는 동안 생산되는 순이익의 총합으로 계산된다 |
월간 활성 사용자 | 특정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고객 |
- 순이익 : 기업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후 남은 이익
- 매출 :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로 얻은 총 금액
- 디지털 마케팅의 CVR
l 첫 페이지에서 결제 페이지까지의 과정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지표
l 마케팅 활동을 통한 원하는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의 비율
l 마케팅에 참여한 전체 사용자 대비 전환을 수행한 사용자의 비율
- 이커머스 관련 용어
노출도(Imperssion) | 특정 콘텐츠가 노출된 횟수, 콘텐츠 효과성 평가, 광고 성과 분석에 활용 |
자연검색량 | 특정 키워드나 검색어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서 마케터는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 콘텐츠 최적화, 검색 엔진 순위 개선 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투자수익률(ROI) | 특정 마케팅 활동에 대한 비용 대비 수익의 비율 |
전환율(CVR) |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성공하는 비율로,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는 특정 광고나 캠페인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전환율은 특정행동(구매, 가입, 클릭 등)에 대한 성공적인 완료 비율을 나타냄 |
고착도(Stickiness) | 사용자가 특정 제품 및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
액션당 비용(CPA) | 원하는 특정행동(클릭,다운로드,가입)당 소모된 비용. 전체비용/총액션수 |
클릭당 비용(CPC) | 광고 클릭당 소모된 비용. 광고비용/총클릭수 |
CPM | 천 번의 노출당 소모된 비용. 총비용/ 노출수 *1000 |
할인율 |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상 가격에 대한 할인 비율 |
인스톨당 비용(CPI) | 앱 다운로드당 소모되는 비용. 총비용/ 총설치수 |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 |
고객획득비용 | 총 마케팅 비용을 신규고객 수로 나눈 값 |
고객단가 | 매출액을 고객 수로 나누어 계산한 값 |
평균주문액 | 고객 한 명이 평균적으로 주문 시 결제하는 금액 |
- 구매관리 담당자의 역할 : 공급자 식별 및 계약 협상, 공급자 데이터베이스 유지관리,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 공급업체 관리
- 샘플 데이터를 추출하여 수행하는 검사 : 생산 전 검사, 생산 후 검사, 고객 인도 전 적합성 검사
- 수요 변화 형태
수평적 수요 | 수요 데이터가 일정한 평균을 중심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형태 |
추세적 수요 | 시간의 흐름에 따라 평균값이 증가/감소하는 형태를 보이는것 |
계절적 수요 | 계절이나 주, 월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
순환적 수요 | 연 단위 이상의 장기간 수요의 증감이 반복되는 패턴 유형 |
무작위 수요 | 기상 변화나 자연재해 등 예측이 불가능하고 무작위로 변하는 수요 형태 |
- 공급사슬의 일반적인 세 가지 대표 유형의 이동 : 물리적이동, 현금 흐름, 정보의 교환
- E-지방지표 : 지방자치단체의 생활환경, 경영 상황 등을 나타내는 지표
- 기업 경영을 위한 하위 부분 및 주요 활동
l 인적자원관리 : 인력 운영 계획 수립 및 직무 분석과 평가
l 회계관리 : 기업의 재무제표 작성, 재무상태의 모니터링, 경제성 평가
l 마케팅 : 시장 환경과 고객 분석 및 STP전략 실행
l 운영관리 : 제품 원가, 품질, 남품 관리 및 재고 관리
- 손익계산서 : 기업의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액, 비용 및 순이익을 보고하는 재무제표
- 재무상태표 : 대차대조표라고도 하며 일정 시점에서의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현황을 보여줌
- 현금흐름표 : 특정 기간의 현금흐름을 기록하여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추적하고 기업의 현금 관리와 재무 건정성을 평가
- 채권투자에 따른 투자위험
채무불이행위험 | 발행기간의 경영 및 재무상태가 악화될 경우 약정한 이자 및 원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급불능 가능성 |
시장위험 | 채권가격은 시장금리 및 발행기관의 신용 변화에 따라 변동하게 되는데, 시장가격이 매입가격보다 낮아졌을 때는 자본손실 가능성 |
유동성위험 | 채권의 발행 물량이 적고 유통시장이 발달하지 못한 경우는 채권을 현금화하기 어려울 가능성 |
구매력감소위험 | 인플레이션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채권의 예상수익률이 축소되기 때문에 이자율의 변동을 초래하고 이어 채권의 가격변화를 유발 |
- 감가상각방법
정액법 | 자산의 유용 수명동안 동일한 금액의 감가상각비를 할당하는 감가상각 방법/ 균등하게 분배 |
정률법 | 감가상각 비용을 감소하는 비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방법 |
생산량비례법 | 자산의 감가상각을 생산량 또는 사용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방법 |
연수 합계법 |
정액법과 정률법의 특징을 결합한 방법, 자산의 내용연수에 따라 감가상각 비용을 감소시키면서 부과하는 방법 |
- 조직에서 시행하는 경력 개발 제도
l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직원들이 조직을 이탈하지 않고 높은 수준의 역량과 경험을 축정할 수 있도록 핵심인재제도를 운영한다
l 직원들이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고 관리자 역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직무순환제도를 운영한다.
l 퇴직 예정자들에게 조직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고 그들의 퇴직 후 경력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직지원제도를 운영한다.
- 기업의 내×외부 경영 환경 분석을 위한 분석 틀
가치사슬 모형 |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 체계와 프로세스에서의 경쟁력을 검토하기 위한 분석방법 |
SWOT 분석 |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 및 내부 역량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토대로 전략 방향을 설정 |
앤소프 매트릭스 | 시장과 자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시장 침투, 시장 개발, 신제품 개발, 다각화 전략 등을 도출 |
VRIO 모형 | 조직이 보유한 자원의 가치, 모방가능성, 희소성, 내재성 측면에서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의 역량을 진단 |
- 트래픽 관리 : 구매관리에서 자재나 제품의 입×출하 선적을 관리하는 것
- 수요예측 방법
MAD(Mean Absolute Deviation) 평균절대오차 |
(예측값-실측값)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으로, 오차의 절댓값을 평균한 것 |
MAPE(Mean Absolute Percent Error) 평균절대백분율오차 |
평균절대오차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 |
MSE(Mean Squared Error)평균제곱오차 | 평균절대오차를 제곱한 뒤 n-1로 나눈 값 |
- 경제적 주문량(EOQ) 계산 : 주문량 및 주문 비용, 단위당 유지 비용, 연간 수요량
- 황소채찍효과 : 생산과정에서 정보의 부족 또는 지연이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생산량의 급증 현상으로 정보나 정보 기술의 부족으로 발생
- 유통데이터서비스 플랫폼의 구매 데이터 수집 정보 : 언제, 어디서, 얼마나 구입했는지